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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인 '정부24'가 장애로 인해 서비스 중단된 지 이틀 만인 18일 오전 9시에 복구되어 서비스를 재개했습니다. 그러나 국가정보시스템의 일부 서비스는 여전히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9시쯤부터 정부24 사이트가 다시 열렸으며,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복구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24 포털을 통해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려던 시민들과 주민센터를 직접 찾은 시민들의 불편이 해결되었습니다.
한편, 이번 사태를 두고 정부에서는 아직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행정전자서명(GPKI)에서의 문제로 추정되었지만, 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네트워크 문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원인에 대한 혼선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사태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책임조치를 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장애로 인해 국민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행정안전부는 주민센터에서 처리되는 공공 민원에 대한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접수와 즉시 처리를 요하는 민원은 민원실에 수기 접수하면 17일 이전으로 처리된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는 여전히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시민들의 불편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총력으로 대응할 예정이지만, 완전한 정상화와 원인 규명에는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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